영어 가정법 총정리 헷갈린다면 반드시 봐야할 8가지 개념!

영어 문법공부를 하다가 가정법에서 굉장히 헷갈렸던 분들이 있을텐데요.

이 글은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완료 등 영어 가정법에 대한 모든 내용을 총정리해서 공유드립니다.

가정법이 헷갈렸던 분들이라면 이 글의 내용을 차근차근 공부한다면 모두 이해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글의 순서


영어 가정법이란?

영어 가정법 헤딩 정의

안녕하세요! 독학하는 초보자를 위한 블로그 토익가이드입니다.

영어에서 가정법은 꼭 배워야하는 파트중의 하나로 이미 학창시절 많이 접했던 문법이죠.

가정법이 어려운 이유는 사실 헷갈리는 내용이 많기 때문입니다.

영어에서 가정법은 말 그대로 “가정”을 하기 위한 표현을 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그런데 조금만 생각해보면 가정을 할 때 조건을 내거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래서 If절과 같이 많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표현을 들 수 있겠죠.

  • If I had more money, I would be a lot happier. 만약 내가 더 많은 돈을 가지고 있다면, 더 행복할텐데.
  • If I had had more money, I would have been a lot happier. 만약 내가 더 많은 돈을 가졌었다면, 더 행복했었을텐데.

이 파트에서 가장 헷갈리는 부분은 “현재”를 표현하면서 If절에서 “과거”를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또한 “과거”를 표현하면서 If절에 “과거완료”를 사용한다는 점이죠.

사실 토익에서는 위에 설명드린 두 가지 예문의 내용을 중점적으로 몇 가지 내용만을 더 추가해서 공부를 하면 딱히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토익 시험자체에서 가정법이 중요한 문법에 속하지도 않죠.

다만 한가지 꼭 생각해 보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는데요.

보통 가정법을 제일 처음 배울 때 If절부터 시작하는 가정법의 내용을 배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If절이 나오면 가정법”이라는 고정관념을 어느정도 가지고 있는 것 같은데요.

하지만 사실 가정은 꼭 If절이 있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반대로 당연히 If절이 있다고 해서 모두 가정법인 것도 아니죠)

이러한 부분들은 다음장부터 이어질 내용을 하나씩 공부하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단순히 영어의 12시제에 대해 공부해보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아래 영어 시제 내용을 총정리한 포스팅에서 12시제를 모두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영어 실력을 업그레이드 시켜줄 연관 포스팅

토익 영어 시제 한번에 정리하기! 12시제 총정리



가정법 과거 – ‘현재’에서 가정

영어 가정법 헤딩 가정법과거

가정법 과거는 “현재”에서 가정한다는 것을 먼저 기억해야 합니다.

그리고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If + S’ + 과거동사 ~, S + would/could + 동사원형 ~.

앞서 본 예를 다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If I had more money, I would be a lot happier. 만약 내가 더 많은 돈을 가지고 있다면, 더 행복할텐데.

즉 (지금) 내가 더 많은 돈을 가지고 있다면, (지금) 더 행복할텐데라는 표현을 위와 같이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가정하는 것도 현재 그리고 중심문장의 내용도 현재입니다.

들여다보면 “사실은 그렇지 않다”는 뜻을 포함하고 있죠.

여기서 우리에게 헷갈리는 점은 과거동사를 사용했지만 현재의 상황에서 가정을 한다는 점입니다.

그러면 If절에 과거동사만 나오면 항상 가정법인 것 아닌가라고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식에서 보듯이 가정법이 완성되기 위해서는 주절의 동사부분까지 같이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즉 If절 내에 과거동사 그리고 주절의 would/could를 같이 확인하고 가정법이라고 판단할 수 있어야 하죠.

물론 앞뒤의 문맥에 맞게 해석을 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해야 할 일입니다!


가정법 과거완료 – ‘과거’를 가정

영어 가정법 헤딩 가정법과거완료

가정법 과거완료는 “과거”를 가정한다는 것을 먼저 기억해야 합니다.

그리고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If + S’ + had+p.p(과거분사) ~, S + would/could + have + p.p(과거분사) ~.

앞서 본 예를 표현을 바꿔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If I had had more money, I would have been a lot happier. 만약 내가 더 많은 돈을 가졌었다면, 더 행복했었을텐데.

즉 (과거에) 내가 더 많은 돈을 가지고 있었다면, (과거에) 더 행복했었을텐데라는 표현을 위와 같이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가정하는 것도 과거 그리고 중심문장의 내용도 과거입니다.

앞서와 마찬가지로 “사실은 그렇지 않았다”는 뜻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앞서 가정법 과거에서 If절에 과거동사를 썼지만 현재에서 가정을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따라서 “과거를 가정할 때는 과거형태를 쓸 수 없고 과거완료형태를 쓴다”는 점을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앞서 설명드렸듯이 가정법이 완성되기 위해 주절의 동사부분까지 같이 생각을 해 보아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즉 If절 내에 had p.p 그리고 주절의 would/could + have + p.p를 같이 확인하고 마찬가지로 가정법이라고 판단해야 하겠죠.

물론 앞서와 동일하게 앞뒤의 문맥에 맞게 해석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사실 방금 본 이 2가지 가정법 내용은 동시에 같이 외우면서 헷갈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가정법에 사용되는 would나 could와 같은 조동사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글에서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영어 실력을 업그레이드 시켜줄 연관 포스팅

영어 조동사 종류는 뭐가 있을까? 조동사 이해하기 (2024)


혼합 가정법 – ‘과거’를 가정 ‘현재’에 영향

영어 가정법 헤딩 혼합

혼합 가정법의 이름에서 혼합이란 “시점이 혼합”되었다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즉 “과거에 ~였다면 지금 ~일텐데”와 같이 섞어서 표현을 하는 것인데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If + S’ + had+p.p(과거분사) ~, S + would/could + 동사원형 ~.

보면 “If절은 과거를 나타내는 가정법 과거완료”에서 그리고 “주절은 현재를 나타내는 가정법 과거”의 공식을 그대로 따르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 있죠.

  • If I had caught that plane then, I would be dead now. 내가 그때(과거) 그 비행기 탔었다면, 지금(현재) 나는 죽어있을 것이다.

위 예문에서 보는 것처럼 “과거”에 그랬다면 ‘지금’ 이럴텐데와 같이 과거사실이 현재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의 가정에 사용할 수 있죠.

이 가정법은 앞의 2가지 가정법 내용을 공부하고나면 전혀 어렵지 않은 내용입니다.

If절과 주절부분이 각각 앞서본 가정법 과거완료와 가정법 과거와 동일하기 때문이죠.


Wish 가정법 – If절이 없는 가정법

영어 가정법 헤딩 Wish

앞서 잠깐 언급했듯이 영어 가정법에 꼭 If절이 등장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Wish 가정법인데요.

Wish 가정법은 앞에서 배운 가정법과 다르기 때문에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먼저 Wish 가정법의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I wish + S + 과거동사 : 술어동사인 wish와 같은 시제
  • I wish + S + had p.p : 술어동사인 wish보다 앞선 시제

여기서 중요한 것은 Wish 가정법에 쓰인 과거동사와 had p.p는 앞에서 배운 가정법 과거와 가정법 과거완료와 쓰임이 다르다는 것이죠.

Wish가정법에서는 반드시 “술어동사인 wish와의 비교를 통해서만 시점을 알 수 있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I wish I had one more chance. (지금) 기회가 한 번 더 있다면 (지금) 좋을텐데.
  • I wish I had had one more chance. (과거에) 기회가 한 번 더 있었다면 (지금) 좋을텐데.

먼저 첫번째 예문에서 앞서 말했듯이 had만 보고 단독으로 시점을 결정해선 안 됩니다.

문장의 동사인 wish가 현재시점이고 had는 과거형태인데요.

had가 과거형태라는 것은 wish의 시점인 현재를 기준으로 같은 시점이라는 의미입니다.

이 첫번째 예문이 이해가 되었다면 두번째 예문인 had had 역시 단독으로 시점을 결정해선 안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문장의 동사인 wish가 현재시점이고 had had는 과거완료형태인데요.

had had가 과거완료 형태라는것은 wish의 시점인 현재를 기준으로 먼저 일어난 시점이라는 뜻이 됩니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이 되겠죠.

  • I wish(현재) I had(현재) one more chance -> wish가 현재이고 had는 과거형태이므로 wish와 동일 따라서 현재
  • I wish(현재) I had had(과거) one more chance -> wish가 현재이고 had had는 과거완료형태이므로 wish보다 앞선 시점 즉 과거

이 내용을 그림으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영어 가정법 WISH가정법

사실 이 부분은 어려운 내용이 아니라 헷갈리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충분히 생각해보고 완전히 이해가 될 때까지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비슷한 원리를 어디선가 본 기억이 있으신가요?

마치 분사구문에서 동일한 시점일 때는 V-ing를 사용하고 앞선 시점일 때는 having p.p를 사용하는 것과 비슷하죠.

만약 분사구문에 궁금하다면 아래 글에서 원리와 해석방법을 모두 알 수 있습니다.


영어 실력을 업그레이드 시켜줄 연관 포스팅

영어 분사구문 해석하는 방법 총정리해서 알아보기 (2024)


As if / as though 가정법 – Wish가정법과 동일한 원리

영어 가정법 헤딩 Asif

앞서 Wish가정법에 대해서 배웠는데요.

이와 원리가 동일한 가정법이 있는데 바로 as if / as though 가정법입니다.

먼저 as if / as though 가정법의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S + V + as if / as though + S + 과거동사 : 술어동사와 같은 시제
  • S + V + as if / as though + S + had p.p : 술어동사보다 앞선 시제

여기서 중요한 것은 as if / as though 가정법에 쓰인 과거동사와 had p.p는 앞에서 배운 가정법 과거와 가정법 과거완료와 쓰임이 다르다는 것이죠.

As if 가정법에서는 반드시 “술어동사(문장의 동사)와의 비교를 통해서만 시점을 알 수 있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그래서 Wish가정법과 원리가 동일한 것이죠.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She acts as if she were a genius. 그녀는 (지금) 천재인 것처럼 (지금) 행동한다.
  • She acts as if she had been a genius. 그녀는 (과거에) 천재였던 것처럼 (지금) 행동한다.

먼저 첫번째 예문에서 앞서 말했듯이 were만 보고 단독으로 시점을 결정해선 안 됩니다.

문장의 동사인 acts가 현재시점이고 were는 과거형태인데요.

Were이 과거형태라는 것은 동사인 acts의 시점인 현재를 기준으로 같은 시점이라는 의미입니다.

이 첫번째 예문이 이해가 되었다면 두번째 예문인 had been 역시 단독으로 시점을 결정해선 안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문장의 동사인 acts가 현재시점이고 had been은 과거완료형태인데요.

had been이 과거완료 형태라는것은 동사인 acts의 시점인 현재를 기준으로 먼저 일어난 시점이라는 뜻이 됩니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이 되죠.

  • She acts(현재) as if she were(현재) a genius. -> acts가 현재이고 were는 과거형태이므로 acts와 동일 따라서 현재
  • She acts(현재) as if she had been(과거) a genius. -> acts가 현재이고 had been은 과거완료형태이므로 acts보다 앞선 시점 즉 과거

앞서 wish가정법과 원리가 동일하다는 얘기를 드렸는데요.

바로 앞장의 내용과 비교해서 보면 더욱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도치 및 생략 – Were / Had / Should로 시작

영어 가정법 헤딩 도치

가정법을 헷갈리게 만드는 녀석 중 하나가 바로 이 부분인데요.

만약 If절에 were, had, should가 있다면 If를 생략가능하고 주어와 동사가 도치가 될 수 있습니다.

즉 If를 지우면서 주어와 동사의 자리를 바꿔주는 것이죠.

  • If S + were/had/should ~ -> Were/Had/Should + S ~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 Were he honest, I would employ him. (= If he were honest, I would employ him.)
  • Should you need anything, feel free to contact us. (= If you should need anything, feel free to contact us.)

이 부분은 어려운 내용이 아니라 공식처럼 문장을 바꿔서 표현할 수 있다는 내용으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의할 점은 이미 도치와 생략이 이루어진 형태의 문장을 먼저 보면 헷갈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도치된 형태의 예문을 많이 익혀두는 것이 좋겠죠.

예를 들어 실제로 문장이 아래와 같이 나온다면 무척 헷갈릴 것입니다.

  • I would employ him were he honest. (=Were he honest, I would employ him.)
  • Feel free to contact us should you need anything. (=Should you need anything, feel free to contact us.)

참고로 여기서 should가 쓰인 문장은 사실 미래 조건문인데요.

“그럴리는 없겠지만 혹시”정도의 뜻으로 사용이 된 문장입니다.


If절을 대신하는 표현 – Without / But for

영어 가정법 헤딩 withoutbutfor

초반에 영어 가정법에서 If절이 상당히 많이 쓰이지만 If절이 없어도 가정의 표현을 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바로 앞에서 공부했던 Wish가정법이 그 예시입니다.

그리고 가정법의 If절은 사실 without 또는 but for이라는 표현으로 대신할 수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If절이 없이 가정의 표현을 할 수 있죠.

이 부분을 앞에서 배웠던 도치 및 생략과 같이 생각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If it were not for water, nothing could live. 물이 없다면, 무엇도 살 수 없다.
    • =Without water, nothing could live.
    • =But for water, nothing could live.
    • =Were it not for water, nothing could live. (도치 및 생략)
  • If it had not been for your help, I would have failed. 너의 도움이 없었다면, 나는 실패했었을 것이다.
    • =Without your help, I would have failed.
    • =But for your help, I would have failed.
    • =Had it not been for your help, I would have failed. (도치 및 생략)

보면 If it were not for 또는 If it had not been for의 경우 without 또는 but for로 대신할 수 있죠.

이 부분은 그대로 암기를 하면 되기 때문에 딱히 어려운 내용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정법은 왜 if절이 없어도 될까?

영어 가정법 헤딩 if절없어도되는이유

마지막으로 우리가 가정법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하나 공유드릴까 합니다.

우리가 가정법을 공부할 때 가장 헷갈리는 것은 바로 if절이 등장하는 가정법 과거라는 녀석부터 배우기 때문인데요.

가정법을 처음 배우면 if절이 등장하면서 공식이 튀어나오기 때문에 우리는 ‘아 가정법이란 if절이 있어야 하는구나’라는 생각이 들죠.

하지만 앞에서 본 것처럼 if절이 없이 가정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조금 머리 아픈 내용을 알아야만 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토익시험과는 관련이 없지만 궁금한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공유드립니다.

결론적으로 얘기 드리자면 가정법이라는 것은 문장에 꼭 if절이 있어야만 되는 것처럼 고정된 문장형태가 있는 것이 아니다라는 점입니다.

우리가 ‘~문’이라고 하는 것과 ‘~법’이라고 하는 것은 사실 서로 다릅니다.

즉 평서문, 명령문 등과 직설법, 가정법 등은 서로 다르다는 얘기죠.

풀어서 얘기하면 ‘조건문’이라는 것은 ‘조건절을 포함한 문장’입니다.

문장에 if 조건 부사절이 포함되어 있는 문장을 의미하죠.

하지만 ‘가정법’이라는 것은 ‘가정을 나타내기 위한 표현’입니다.

(사실 더욱 복잡한 얘기가 있지만 이렇게 이해하면 쉽습니다!)

그래서 가정법을 위해서 반드시 if절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영어에서 가정의 표현을 어떻게 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죠.

그 내용이 바로 ‘영어에서 가정법은 과거시제(또는 동사원형)을 사용해 가정법을 나타낸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동사원형을 사용하는 가정법을 제외한 여러가지 표현들을 앞장에서 대부분 공유드렸습니다.

물론 앞에서 얘기드리지 않은 가정법에 대한 다양한 내용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시험에 출제되지도 않을 뿐더러 토익을 위해 꼭 알아야 하는 것도 아니죠.

따라서 이 포스팅의 앞장에서 공유드린 내용들만 잘 공부한다면 토익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영어 가정법에 대한 내용을 마칩니다.

참고로 토익시험을 준비할 수 있는 여러가지 플랫폼이 있는데요.

그 중 해커스영어에서 매일 토익RC 풀기, 매일 토익 LC 풀기라는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아래 링크에서 간단히 몇 가지 문제를 풀어보면서 토익시험에 대한 감을 유지할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홍보용으로 공유하는 것이 아니며 공식 해커스 페이지 링크로 스팸링크 아니니 걱정 안 하셔도 좋습니다!)

가정법은 문법공부의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반드시 공부해 보아야 하는 내용인데요.

토익에서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므로 이 포스팅의 내용을 바탕으로 확실하게 이해하고 넘어간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직 공부해야할 다른 문법들이 많이 남아있다면 빨리 공부를 시작해 봅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